1. 운영체제의 기능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① 컴퓨터 시스템의 초기화 기능
② 효율적인 자원 관리와 할당 기능
③ 고급 언어로 작성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하는 기능
④ 오류 검사 및 복구 기능
정답: ③, 고급 언어로 작성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하는 기능은 명령 해석기 중에서도 컴파일러의 기능이다.
2. 운영체제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② 주변장치 관리
③ 데이터 압축 및 복원
④ 신뢰성 향상
정답: ③, 운영체제의 목적은 편리성(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효율성(처리량 향상, 지연 및 응답 시간 단축, 신뢰성 향상, 사용 가능도 향상), 제어 서비스 향상(주변장치 관리)이다.
3. 운영체제의 성능 판단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처리 능력
② 비용
③ 신뢰도
④ 사용 가능도
정답: ②, 운영체제의 효율성은 처리량, 지연 및 응답 시간, 신뢰성, 사용 가능도로 평가된다.
4. 운영체제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운영체제는 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로 동작하는 일종의 하드웨어 장치이다.
② 운영체제는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하고 컴퓨터 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③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요소에는 처리 능력, 반환시간, 사용 가능도, 신뢰도 등이 있다.
④ 운영체제는 프로세서, 메모리, 주변장치, 파일 등을 관리한다.
정답: ①, 운영체제는 소프트웨어 장치이다.
5. 운영체제의 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시스템의 오류 검사 및 복구
② 자원의 스케줄링 기능 제공
③ 원시 프로그램에 대한 토큰 생성
④ 자원 보호 기능 제공
정답: ③, 원시 프로그램에 대한 토큰을 생성하는 것은 언어 번역 프로그램의 역할이다.
6. 운영체제의 운용 방법 중 시분할 체제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괄 처리 형태에서 사용자 대기시간을 줄이는 대화식 처리 형태이다.
② 여러 사용자가 프로세서를 공유하고 있지만, 마치 자신만이 독점하여 사용하는 것처럼 느끼게 한다.
③ 좋은 응답시간을 제공하려고 각 사용자에게 일정 프로세서 시간만큼 차례로 할당하는 SJF 스케줄링을 사용한다.
④ 단위 작업 시간을 time slice라고 한다.
정답: ③, SJF 스케줄링은 작업 시간이 가장 짧은 작업부터 처리하는 방법이다. 시분할 시스템은 일정 시간을 정해두고, 모든 작업들이 그 시간만큼 번갈아 실행되기 때문에 SJF 스케줄링을 사용하지 않는다.
7. 컴퓨터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키는 스풀링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여러 작업의 입출력과 계산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② 스풀 공간으로 주기억장치의 일부를 사용하며,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이다.
③ 제한된 수의 입출력장치만 사용하여 입출력 작업의 지연을 방지한다.
④ 저속의 입출력장치에서 읽어 온 자료를 우선 중간의 저장장치에 저장하는 방법이다.
정답: ②, 스풀링은 스풀 공간으로 디스크를 사용한다.
8. 운영체제의 목적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컴퓨터 시스템 내의 한정된 각종 자원을 여러 사용자가 요구할 때, 어느 정도 신속하고 충분히 지원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정도이다. 사용 가능한 하드웨어 자원의 수나 다중 프로그래밍의 정도 등 요소가 좌우하는 것으로, 같은 종류의 시스템 자원 수가 많을 때 높아질 수 있다.
① reliability
② throughput
③ turn around time
④ availiability
정답: ③
① 신뢰도: 컴퓨터 시스템이 실패없이 주어진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다.
② 처리량: 단위 시간 당 처리하는 작업량이다.
④ 사용 가능도: 사용자가 일정 기간 동안 컴퓨터를 실제로 사용한 시간이다.
9. 운영체제의 운영 방법 중 'Quantum'과 관계되는 것은?
① real time processing system
② batch processing system
③ time sharing system
④ distributed processing system
정답: ③, Quantum이란 규정 시간량이다. 시분할 시스템은 정해진 일정 시간만큼 여러 작업들을 교대로 수행한다.
10. 운영체제의 운영 방법 중 동시에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프로세서를 2개 이상 두고, 각각 그 업무를 분담하여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은?
① multiprocessing system
② time sharing system
③ real time system
④ multiprogramming system
정답: ①
② 시분할 시스템은 여러 프로그램들이 일정 사용 시간씩 프로세서를 이용하며 다중 작업을 교대로 수행하는 시스템이다.
③ 실시간 처리 시스템은 온라인 상태에서 요구에 대한 빠른 반응 시간을 가지는 시스템이다.
④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은 한 프로세스가 유휴 상태에 들어가면, 다른 프로세스가 프로세서를 사용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11. 프로그램이 프로세서가 수행하는 속도와 프린터 등에서 결과를 처리하는 속도의 차이를 극복하려고 디스크 저장 공간을 사용하는 방법은?
① 링킹(linking)
② 사이클 스틸링(cycle stealing)
③ 스풀링(spooling)
④ 페이징(paging)
정답: ③, 스풀링은 속도가 빠른 디스크를 버퍼처럼 사용하여 프로세서와 입출력 장치가 동시에 작업할 수 있도록 한다.
12. 시스템 성능 평가 요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신뢰도
② 처리 능력
③ 응답시간
④ 프로그램 크기
정답: ④, 운영체제의 효율성은 처리량, 지연 및 응답 시간, 신뢰도, 사용 가능도에 의해 평가된다.
13. 운영체제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려고 자원의 스케줄링 기능을 제공한다.
②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③ 데이터를 관리하고 데이터 및 자원의 공유 기능을 제공한다.
④ 2개 이상의 목적 프로그램을 합쳐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만든다.
정답: ④, 2개 이상의 목적 프로그램을 합치는 것은 운영체제의 기능이 아니다.
14. 프로세서와 입출력장치의 속도 차이를 줄이는 데 사용하는 방법은?
① 기억장치 보호(storage protection)
② 기억장치 상호 배치(storage interleaving)
③ 버퍼링(buffering)
④ 폴링(polling)
정답: ③, 버퍼링은 하드웨어 내의 버퍼를 이용하여 프로세서와 입출력장치가 동시에 가동될 수 있도록 한다.
15. 하나의 프로세서는 같은 시점에서 여러 작업으로 동시에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프로세서의 전체 사용 기간을 작은 단위 작업 시간(time slice)으로 나눠 그 시간 동안만 번갈아 가면서 프로세서를 할당하여 각 작업을 처리하는 방법은?
① 실시간 처리 시스템
② 시분할 시스템
③ 다중 처리 시스템
④ 일괄 처리 시스템
정답: ②
① 실시간 처리 시스템은 사용자의 요구를 즉시 응답해주는 시스템이다.
③ 다중 처리 시스템은 하나의 작업을 여러 개의 프로세서로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④ 일괄 처리 시스템은 오퍼레이터에 종류가 비슷한 작업을 그룹으로 모아 일정 시간 혹은 일정량이 되면 한 번에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16. 운영체제의 발달 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 일괄 처리 시스템
ⓑ 분산 처리 시스템
ⓒ 다중 모드 시스템
ⓓ 시분할 시스템
① ⓐ -> ⓓ -> ⓒ -> ⓑ
② ⓒ -> ⓑ -> ⓓ -> ⓐ
③ ⓐ -> ⓒ -> ⓓ -> ⓑ
④ ⓒ -> ⓓ -> ⓑ ->ⓐ
정답: ①
ⓐ 1750년대 ⓑ 1970년대 중반 ⓒ 1970년대 초 ⓓ 1960년대
17. 운영체제의 목적 중 다음 사항과 가장 관계있는 것은?
- 시스템이 정확하게 작동하는 정도
- 하드웨어적인 오류의 자체 회복 재시도
- 소프트웨어의 오류에 대한 상세한 메시지 제공
- 상호 조회 시스템 구성
① 처리 능력 증대
② 응답시간 단축
③ 신뢰도 향상
④ 사용 가능도 증대
정답: ③, 신뢰도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가 요구된 기능을 실패없이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다.
18.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 중 시스템이 주어진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은?
① throughput
② reliability
③ turn around time
④ availability
정답: ②, 시스템이 주어진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하는 정도는 신뢰도를 말한다.
19. 몇 개의 작업을 동시에 주기억장치에 적재하여 실행하는 처리 방법은?
① 일괄 처리
② 다중 프로그래밍
③ 대화식 처리
④ 온라인 처리
정답: ②, 다중 프로그래밍은 몇 개의 작업을 동시에 주기억장치에 적재한 후 한 프로세서가 유휴 상태에 있을 때 다른 작업을 수행한다.
20.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컴퓨터와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 제공
② 자원 스케줄링 및 효율적 운영
③ 신뢰도 향상 및 반환시간 증가
④ 주변장치 관리
정답: ③, 운영체제는 작업의 반환 시간을 감소시켜야 한다.
21. 스풀링과 버퍼링을 잘못 설명한 것은?
① 버퍼링은 디스크를 큰 버퍼처럼 사용한다.
② 버퍼링은 프로세서의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지향하려고 도입했다.
③ 스풀링은 여러 작업에서 입출력과 계산을 동시에 수행한다.
④ 스풀링은 시스템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다음에 수행할 작업의 선택과 관련된 스케줄링을 가능하게 한다.
정답: ①, 속도가 빠른 디스크를 큰 버퍼처럼 사용하는 것은 스풀링에 대한 설명이다.
22.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다중 사용자와 다중 응용 프로그램 환경에서 자원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자원을 분배하는 스케줄링을 담당한다.
② 프로세서, 메모리 공간, 기억장치, 입출력장치 등 자원을 관리한다.
③ 운영체제의 종류로는 매크로 프로세서, 어셈블러, 컴파일러 등이 있다.
④ 입출력장치와 사용자 프로그램을 제어한다.
정답: ③, 매크로 프로세서는 매크로를 처리하는 언어처리기이고, 어셈블러와 컴파일러는 명령 해석기의 종류이다.
23. 운영체제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사용자의 편리한 환경 제공
② 처리 능력 및 신뢰도 향상
③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 최적화
④ 언어 번역 및 자원의 효율적 사용
정답: ④, 언어를 번역하는 것은 운영체제의 기능이 아니다.
24. 다음은 운영체제가 해결할 문제점이다. 이런 문제점이 발생한 직접적인 원인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 교착 상태 예방, 회피, 발견, 회복 등 처리 문제
- 프로세서와 자원의 할당 문제
- 메모리 관리 문제
- 병행성 제어 문제
- 공존하는 프로그램 간의 충돌 해결 문제
① 메모리 및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
② 사용자에게 편리한 인터페이스 제공
③ 다중 프로그래밍 방법 이용
④ 프로세서 처리 속도 및 입출력장치의 속도 차이
정답: ③, 다중 프로그래밍 운영체제는 여러 작업을 메모리에 잘 관리해야 하고, 여러 작업이 수행할 준비를 갖추고 있다면 이 충돌을 해결하는 결정 방법이 필요하다.
25. 한정된 시간 제약 조건에서 데이터를 분석하여 처리하는 시스템으로, 비행기 제어 시스템이나 교통 제어 시스템에 사용하는 운영체제는?
① 분산 처리 시스템
② 일괄 처리 시스템
③ 실시간 시스템
④ 병렬 처리 시스템
정답: ③, 실시간 처리 시스템은 엄격한 시간 요구가 있는 상황에서 사용되기에 좋다. 비행기 제어 시스템이나 교통 제어 시스템과 같은 경우에는 경성 실시간 처리 시스템을 사용한다.
26. 일괄 처리 시스템에 대항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컴퓨터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② 적절한 작업 제어 언어(JCL)를 제공해야 한다.
③ 실행 결과를 즉시 받아 볼 수 있어 응답시간이 짧다.
④ 비슷한 성격의 작업을 한꺼번에 모아서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정답: ③, 일괄 처리 시스템은 비슷한 성격의 작업을 일정 기간 또는 일정량이 되어야 한꺼번에 처리되므로 실행 결과를 즉시 받아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실행 결과를 즉시 받아볼 수 있는 것은 실시간 처리 시스템이다.
27. 운영체제를 바르게 설명한 것끼리 나열한 것은?
ㄱ - 사용자와 시스템 간에 용이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ㄴ - 자원의 효과적 관리 및 스케줄링을 수행한다.
ㄷ - 시스템의 오류를 검사하고 복구한다.
ㄹ -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한다.
① ㄱ, ㄹ
② ㄴ, ㄹ
③ ㄱ, ㄴ, ㄷ
④ ㄱ, ㄴ, ㄷ, ㄹ
정답: ③, 운영체제는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하지 않는다. 응용 프로그램가 잘 실행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만을 한다.
28. 운영체제의 운용 방법 중 시분할 처리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하나의 프로세서를 여러 작업이 일정한 시간 간격 동안 사용함으로써 각 작업은 프로세서를 공유한다.
② round-robin 방법이라고도 한다.
③ 다중 프로그래밍 방법과 결합하여 마치 모든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처럼 대화식 처리가 가능하다.
④ 시스템의 효율을 향상시키려고 작업량이 일정 수준이 될 때까지 모아 두었다가 한꺼번에 처리한다.
정답: ④, 작업량이 일정 수준이 될 때까지 모아 두었다가 한꺼번에 처리하는 것은 일괄 처리 시스템이다.
29. 운영체제의 수행 기능을 모두 나열한 것은?
ㄱ - 목적 프로그램과 라이브러리, 로드 모듈을 연결하여 실행 가능한 로드 모듈을 만든다.
ㄴ - 사용자 간에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ㄷ - 사용자와 컴퓨터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 기능을 제공한다.
ㄹ - 자원의 스케줄링 기능을 제공한다.
① ㄱ, ㄴ
② ㄱ, ㄷ, ㄹ
③ ㄴ, ㄷ, ㄹ
④ ㄱ, ㄴ, ㄷ, ㄹ
정답: ③, 운영체제는 응용 프로그램이 잘 실행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지 직접 특정 기능을 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지 않는다.
30.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과 시분할 처리 시스템은 모두 다수의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가장 적절한 설명은?
① 다중 프로그래밍은 실행 시간이 짧은 작업에 유리하고, 시분할 처리는 실행 시간이 긴 작업에 유리하다.
② 다중 프로그래밍과 시분할 처리는 모두 일정하게 나눈 시간만큼 작업에 할당한다.
③ 다중 프로그래밍과 시분할 처리 모두 실행 시간이 긴 작업에 유리하다.
④ 다중 프로그래밍은 처리량의 극대화를 꾀하고, 시분할 처리는 응답시간의 최소화를 꾀한다.
정답: ④,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은 여러 프로그램이 동시에 실행되는 느낌을 주지만, 시분할 시스템은 각 프로그램이 자신이 프로세서를 독점하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따라서, 다중 프로그래밍은 처리량의 극대화를 꾀하고, 시분할 처리는 응답시간의 최소화를 꾀한다.
31. 운영체제의 작업 수행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여러 프로그램을 함께 메인 메모리에 적재하고, 이들이 처리장치를 번갈아 사용하며 실행하도록 하는 것을 다중 프로그래밍이라고 한다.
② 컴퓨터 한 대를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대화식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처리 속도가 매우 빨라 각 사용자는 시스템을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것처럼 인식하는 시스템을 일괄 처리 시스템이라고 한다.
③ 프로세서를 둘 이상 설치하여 여러 명령을 동시에 처리하는 시스템을 다중 처리 시스템 이라고 한다.
④ 컴퓨터 여러 대가 작업을 나눠처리하고, 그 내용이나 결과를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상호 교환하도록 연결된 시스템을 분산 처리 시스템이라고 한다.
정답: ②, 컴퓨터 한 대를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대화식으로 사용하는 시스템은 시분할 시스템이다.
32.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운영체제는 컴퓨터를 운영하는 제어 루틴으로 구성된다.
② 운영체제 이외의 프로그램들은 운영체제가 제공한 기능에 의존하여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에 접근한다.
③ 운영체제는 일종의 시스템 명령어이므로, 사용자는 운영체제와 직접 상호작용할 수 없다.
④ 운영체제는 컴퓨터 하드웨어와 사용자 사이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한다.
정답: ③, 사용자는 운영체제와 시스템 호출을 통해 상호작용할 수 있다.
33. 운영체제의 주요 기능은 자원 관리와 시스템 관리로 나눠 기술하시오.
운영체제는 컴퓨터의 메모리, 프로세스, 주변장치, 파일의 자원을 관리하고, 시스템 보호, 네트워킹, 명령 해석기의 시스템을 관리하는 두 가지 주요 기능을 가지고 있다.
34. 운영체제의 발전 목적은?
운영체제의 발전 목적은 사용자에게 편리성, 효율성을 제공하고 제어 서비스를 향상하는 것이다. 이 때, 운영체제의 효율성의 판단 기준은 처리량이 많은가, 지연 및 응답 시간이 짧은가, 신뢰도가 높은가, 사용 가능도가 높은가이다.
35. 운영체제의 정의와 역할을 기술하시오.
운영체제는 사용자가 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이다. 운영체제는 사용자가 응용 프로그램을 잘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조정자, 자원들의 효율적 할당자 및 관리자, 응용 프로그램과 입출력장치의 제어자 역할을 한다.
36.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운영체제의 주요 활동은?
운영체제는 주로 프로세스 스케줄링 기능을 제공하고, 프로세스 교착 상태 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프로세스를 적절히 실행하고 메모리에 할당 및 해제하며 종료하는 활동을 한다.
37. 파일을 관리하는 운영체제의 주요 활동은?
운영체제는 주로 사용자의 지시에 따라 파일을 적절한 메모리 공간에 할당하거나 삭제하는 활동을 한다.
38. 메모리를 관리하는 운영체제의 주요 활동은?
메모리 관리 측면에서 운영체제는 크게 메인 메모리와 보조기억장치를 관리한다. 메인 메모리는 컴퓨터의 전원이 꺼지면 담겨 있던 데이터가 날라가므로 그 전에 메인 메모리에 담긴 데이터를 전원이 꺼져도 데이터가 보존되는 보조기억장치에 옮기는 활동을 한다. 또한, 데이터가 저장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들을 메모리의 위치에 효율적으로 저장 및 삭제하는 활동을 한다.
39. 시분할 시스템 운영체제를 설명하고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시분할 시스템 운영체제는 여러 개의 프로그램이 고정된 일정 시간만큼씩 교대로 실행될 수 있도록 한다. 한 프로그램이 프로세서를 독점적으로 사용하는 듯한 느낌을 주며,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이용할 수 있고, 프로세서의 유휴 시간이 거의 적어 효율적이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여러 개의 프로그램이 주기억장치에 저장되어 time slice가 지날 때마다 계속해서 메모리에 접근해야 하므로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효율적으로 저장해두어야 하고, 각 작업 별로 보안을 신경써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40.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과 다중 처리 시스템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과 달리 다중 처리 시스템은 여러 개의 프로세서를 사용한다는 차이가 있다.
41. 다중 프로그래밍의 주요 장점은?
다중 프로그래밍은 프로세서가 쉬는 시간없이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여러 개의 프로그램이 거의 동시에 프로세서를 할당받는다는 느낌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42. 운영체제의 사용자 서비스를 설명하시오.
운영체제의 사용자 서비스에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프로그램 실행, 입출력 기능 제공, 파일 관리 기능 제공, 네트워크 통신, 오류 검사가 있다.
43. 시스템 호출의 개념과 시스템 호출 방법을 설명하시오.
시스템 호출이란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운영체제의 기능을 제공해주는 것이다. 시스템 호출은 프로그램에서 명령이나 서브루틴 호출을 하는 방법과 명령 해석기를 사용하여 대화 형태로 호출하는 방법이 있다.
44. 계층 구조 운영체제의 장점은?
계층 구조 운영체제는 모듈화가 잘 되어 있어 시스템 검증과 오류 수정을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45. 단일 커널 구조 운영체제를 설명하고,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단일 커널 구조 운영체제는 운영체제의 모든 기능을 동일한 메모리 공간에 적재한 후 시스템 호출을 통해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한 번의 시스템 호출만으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커널의 크기가 크다면 오류의 원인을 구분하기 어렵고 유지 보수가 힘드며 커널 내 일부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면 전체가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46. 마이크로 커널 구조 운영체제를 설명하고,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마이크로 커널 구조 운영체제는 운영체제의 일부 기능을 커널 영역이 아닌 사용자 영역에 위치시킨 것이다. 일부분에 문제가 생겼을 때 다른 커널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지 않으며 서버 개발 및 수정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프로세스 간 통신이 빈번하게 발생한다면 커널 영역과 사용자 영역을 출입할 때의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성능이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47. 시스템 및 응용 프로그램의 차이를 기술하시오.
응용 프로그램은 운영체제와 달리 컴퓨터 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는 권한이 없으며, 전적으로 운영체제의 제어를 받는 대상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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